80's Pop

Breathless - Breathless [Album, 1979]

팝스포유 2015. 1. 29.




우연히 접한 곡 <Takin' It Back>의 강렬했던 첫 느낌 ... '와 이런 보물을 모르고 있었다니'




Eric Carmen, Tracy Chapman, Henry Mancini, Michael Stanley 등의 공통점은 뭘까요?

팝 음악을 사랑하는 분이시라면 바로 눈치를 챘을 겁니다. 바로 클리블랜드가 낳은 뮤지션들입니다.

록 팬들에게 오하이오 주의 클리블랜드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이 있는 곳이라 꼭 가보고픈 곳이기도 하죠.

(개인적으로 MLB 팀 중에서 오클랜드와 클리블랜드를 가장 좋아합니다. 류현진 선수에게는 미안하지만^^)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2000년대 중반 인터넷 항해 중 우연히 제 귀를 사로 잡는 곡이 들려옵니다.

그 문제의 곡이 바로 <Takin' It Back>이라는 곡이었는데 이 곡에 대한 정보도 없었고

또한 이 곡을 부른 Breathless라는 밴드도 너무도 생소해서 국내에 소개가 되었나 알아보았는데

국내에는 곡도 밴드도 전혀 소개되지 않았더군요. 저에게는 보물처럼 느껴지는 좋은 곡이었는데 말이죠.


Breathless는 바로 클리블랜드 출신의 Jonah Koslen이 1978년 결성한 밴드입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기타를 연주하던 Jonah Koslen은 1974년 역시 클리블랜드 출신의

Michael Stanley Band에 참여하여 1977년 라이브 앨범 [Stage Pass]를 끝으로 탈퇴합니다.

이듬 해인 1978년 고등학교 때부터 여러 밴드에서 호흡을 맞춰온 베이스 Bob Benjamin,

그리고 the Maxx Band 출신의 드러머 Kevin Valentine 등과 함께 6인조 밴드 Breathless가 탄생합니다.


사실 Breathless 음악의 역사는 별 것도 없다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1979년 데뷔 앨범 [Breathless]를 발표하여 싱글 <Takin' It Back>이 고향인 클리블랜드에서 인기를 얻어

지역 라디오 방송에서 푸쉬를 하여 빌보드 싱글차트 92위에 오른 게 차트 성적의 전부입니다.

그리고 1980년 2집 앨범 [Nobody Leaves This Song Alive]를 발표했지만 전국적 인기와는 거리가 멀었고

역시 고향인 클리블랜드에서만 어느 정도 반응이 있었던 것이 다였죠.

결국 이런 초라한 성적으로 인해 1981년 Breathless는 해체되고 말았습니다.

(리더인 Jonah Koslen은 사실 2집 활동 후 새로운 음악을 추구하는 밴드를 결성하려 맘 먹었다 하네요)


Breathless는 두 장의 정규 앨범 외에도 패키지 앨범인 [Picture This...The Best of Breathless]가

1993년가 출시되었는데, 그 해에 Jonah Koslen은 Michael Stanley Band에 재가입한 해이기도 합니다.

이후 잊혀졌던 Breathless는 1998년 8월에 콘서트를 개최합니다. 어떻게 된 것일까요?

그 콘서트는 이전 멤버들도 없이 Jonah Koslen 단독으로 단지 Breathless라는 이름으로

단 하루 동안 열렸던 일종의 이벤트성 콘서트에 불과했습니다(물론 세션 연주자들은 있었습니다).


Jonah Koslen은 여전히 백밴드를 이끌며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Michael Stanley Band의 앨범 [Stage Pass]의 곡들을 새롭게 연주한 라이브 앨범도 발표하고

콘서트도 펼치고 있는데 참으로 존경할 만한 분이라 생각합니다.



[Tracklist]

01 - Walk Right In (3:38)

02 - Dead of the Night (3:11)

03 - Let Me Down Easy (4:30)

04 - Looks Like It's Heartaches (Without End) (3:40)

05 - Unchained Lightning (4:12)

06 - Takin' It Back (3:22)

07 - Nothing's Gonna Change My Mind (3:30)

08 - Glued to the Radio (4:04)

09 - Alibis (3:02)

10 - Ends of the Earth (4:35)





댓글